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막걸리식초만드는법 이렇게 쉬운걸 이제 만들어먹자!

막걸리식초만드는법 이렇게 쉬운걸 이제 만들어먹자!

한국인의 힘은 막걸리라고 말해도 부족함이 없는 술 아닌 음료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예전부터 힘든 농사일 하고나면 중간에 막걸리 한잔 탁하고 힘을내고는 했었는데요, 우유빛깔의 걸죽한 발효주가 들어가면 한잔의 매직이 일어납니다.

 

맛도 좋고 영양도 좋은 막걸리 식초로 만들어서 음식에 넣으면 음식에 매직이 일어나 맛을 살려주는데요 다른 식초와 다른 막걸리 식초만의 매력이 있습니다. 만걸리식초만드는법 배워서 이제는 집에서 손쉽게 만들고 다양한 요리의 맛을 살려 주부9단이 됩시다.  

 

 

막걸리식초 이름에서부터 필요한 재료가 느껴지는데요, 막걸리식초 만드는법 가장먼저 필요한 재료는 막걸리입니다. 요즘 탄산이 들어있는 달달한 과일향부터 와인맛 비슷한 막걸리까지 종류가 다양한데요 맛있게 먹고 싶다고 이런거 구입하시면 식초를 못만드십니다.

 

방법하나, 마트에 가면 성분표시나 이름을 잘 살펴보시고 효모가 살아있는 막걸리 혹은 생막걸리라고 적혀있는 제품을 구입하셔야합니다. 생막걸리를 막걸리 식초는 만드는데 필요한 모균으로 사용할건데요, 생막걸리 안에 들어있는 효모가 발효를 도와 식초로 숙성되는데 도움을 줍니다.

 

방법둘, 유통기한 10일 이내의 생막걸리 구입하여 냉장실에 2~3일 보관한 뒤 찌꺼기 등 부유물질은 가라앉게 하고 위의 맑은 청주만 막걸리식초를 만드는데 사용하는데요, 찌꺼기를 같이 섞어서 식초를 제조할 경우 군내가나서 맛을 해치는 요인이됩니다.

 

방법셋, 식초를 만들기 위해서는 막걸리 식초의 씨앗과 같은 존재의 막걸리 식초 종초를 만들어야하는데요, 막걸리 식초 종초 제조법은 막걸리 청주 대 일반종초 2대1 비율로 섞습니다. 용기 윗부분은 맑은 공기가 들어가고 생성된 가스는 배출되어야하므로 입구를 면포로 덮어 고무줄로 테두리부분을 고정시킨 뒤 바람이 잘 통하고 일정한 온도를 유지하는 그늘진 곳에서 초산발효과정을 거칩니다.

일반종초는 인터넷 종초 혹은 모균으로 검색하셔서 쉽게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혹은 시중에서 판매중인 천연발효 막걸리식초를 구입하여 그것을 종균으로 사용할 수 있으며, 기존에 집에서 만든 막걸리식초가 있다면 그것을 모균으로 활용하여 계속 그 균을 바탕으로 막걸리식초를 제조할 수 있습니다.

 

팁하나, 종초를 담을 용기는 소주를 뭍혀 소독을 한번한뒤에 종초를 부어주는 것이 좋습니다.

 

방법넷, 종초를 부은 용기안에 3~4일 뒤에 하얀 초막이 생성되는데 주기적으로 한번씩 흔들어서 잘 섞이도록 합니다. 이렇게 만든 종초는 총 2주간 숙성을 시킵니다. (이때, 위의 방법에서 청주 대 종초의 비율이 5:1이면 3~4주의 숙성기간이 걸립니다. )


방법다섯, 25~30˚C 상온의 일정온도를 유지할 수 있는 그늘진 장소에서는 30일 정도의 발효기간을 가지며, 상온보다 기온이 낮은 환경에서는 40일정도 발효를 시키면 막걸리식초가 완성됩니다. 

 

 

 식초 안에는 우리몸에 좋은 유기산이 들어있어서 섭취할 경우 건강에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짙은 농도의 식초를 섭취하게될 경우 위장이 약한사람의 경우 산성으로 상처를 입어 좋지 않으므로 물1리터에 식초3~10% 양을 희석하여 섭취해야합니다. 또한 농도가 높은 식초음료를 먹을 경우 입안에 산도가 높아지면서 상처를 입을 수 있는데 이때 양치를 하면 치아의 손상이 더 심해집니다.  

 

본인의 몸상태에 따라서 알맞은 농도로 희석하여 적당히 섭취해야합니다. 

 

막걸리식초만드는법 어렵지 않고 간단하여 한번 배우면 어렵지 않고 간단하여 지속적으로 만들 수 있고 다양한 요리에 활용하여 더 맛있는 식사를 즐길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