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꿀 정보

미세먼지 마스크 종류에 대해서 알고 사용하자

제가 화학물질에 대한 노출에 대해서 웬만큼은 민감하게 신경을 안쓰는편인데 미세먼지는 바로바로 건강에 신호가 오는거 같아서 신경이 많이 쓰이는편입니다.

 

오래살지는 못하더라고 사는 동안에는 건강하게 살다 가고 싶습니다.

미세먼지 마스크 종류도 잘 모르고 생각없이 KF94여야 한다는 얘기만 듣고 무조건 그것만 구입했었는데 오늘은 종류와 수치가 의미하는게 무엇인지 알아보려고합니다.

 

 자료는 찾다가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만들어 배포한 재미있는 동영상을 발견했는데요, 안에 내용을 보면 마스크에 대한 설명과 올바른 착용법이 나옵니다. 미세먼지 마스크는 의약외품이며, 미세먼지 마스크는 KF라는 표기가 있습니다.

마스크를 한 후에 빈틈이 없도록 잘 감싸서 꼭 눌러야합니다.

재사용은 안됩니다. 한번사용하고 폐기해야합니다.

 

한개당 3천원 정도해서 가격이 비싸길래 여러번 사용했는데 착용후에는 만지지도 말고 재사용도 안된다고합니다.

일회용 매일사면 신종 등골브레이커가 될수도 있겠습니다.

 

 

공산품 마스크?

방한대

산업통상자원부에서 관리되는 일반 공산품으로 추위로부터 얼굴을 보호하는 용도입니다. 

산업용 방진마스크

고용노동부에서 관리하며 산업현장에서 미세 분진 등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 합니다. 

 

외약외품 마스크?

보건용 마스크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의약외품으로 관리하며, 호흡기 질병의 감염 및 악취, 매연 등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 합니다.

제품선택시 '의약외품'이라는 문자와 'KF80', 'KF94' 또는 'KF99'표기 확인 해야 합니다.

수술용 마스크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의약외품으로 관리하며, 의료기관 등에서 진료, 치료 또는 수술시 감염예방 목적입니다.

제품 선택 시 '의약외품'이라는 문자를 확인해야 합니다. 

 

보건용 마스크 등급(KF)은 무엇인가요?

보건용 마스크는 KF(Korea Filter) 뒤에 숫자를 표시하여 입자차단 성능을 소비자가 알기 쉽게 사용하도록 등급별로 관리를 하고 있습니다.

허가된 보건용 마스크의 포장에는 입자차단 성능을 나타내는 KF80, KF94 또는 KF99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KF80는 미세입자 (평균 입자크기 0.6uM)를 80%이상 차단하며, PM10 및 PM0.5차단합니다.

젼염성 질병은 차단하지 못하며, 황사방지용입니다.

 

KF94는 미세입자 (평균 입자크기 0.4uM)를 94%이상 차단하며, PM10 및 PM0.5차단 합니다. 

젼염성 질병도 차단가능하고 황사방지, 방역용입니다.

 

KF99는 미세입자 (평균 입자크기 0.4uM)를 99%이상 차단, PM10 및 PM0.5차단 합니다.

젼염성 질병도 차단가능하며, 황사방지, 방역용입니다.

 

마스크는 어떻게 미세먼지를 차단하나?

 

일반마스크는 섬유가 직각으로 교차되는데 비해 이런 특수한 필터를 쓰는 마스크는 섬유가 무작위로 얽혀 있어 큼이 더 작고 필터도 이중삼중 이상으로 되어있어 아주 작은 입자까지 잘 거를 수 있습니다. 이보다 더 작은 먼지들은 우리가 손으로 공기 중 작은 먼지를 잡으려고 하면 도망가는 것처럼 필터에 직접 닿지 않고 공기를 타고 통과하므로 정전기를 이용한 특수한 필터를 사용해야 필터에 걸러지게하기도 한답니다.

 

 

보건용 마스크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추가적인 실험을 통해 품목별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1. 안면부흡기저항시험 : 공기를 들이마실 떄 마스크 내부가 받는 저항을 측정 합니다.

2. 분진포집효율시험 : 사람이 공기를 들이마실 떄 마스크가 작은 입자를 걸러주는 비율을 측정 합니다.

3. 누설률시험 : 마스크를 착용했을 때 얼굴과 마스크의 틈새로 공기가 새는 비율을 측정 합니다.

 

 

마스크 사용시 주의사항

세탁하여 사용하지 마세요.

착용 후 마스크의 겉면을 만지지 마세요.

수건, 휴지 들을 사용하여 덧대어 마스크를 착용하지 마세요.

마스크 안쪽이 오염 되었을 때는 사용하지 마세요.

찌그러트리거나 변형하지 마세요.

 

 

마스크 올바른 착용법 안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