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 속 꿀 정보

수원문화재단 전통문화관 공예, 예절 등 문화센터 프로그램

최근에 가장 관심사는 먹거리와 건강입니다. 밖에서 자극적인 맛의 음식들만 먹다보니 자꾸 쉽고 간편하게 조리할 수 있으며 강한 맛을 가진 음식들만 찾다보니 건강이 더 안좋아졌습니다.

 

또한 요즘 계란 살충제 파동부터 더욱 우리가 관심을 가져야 할 것이 많지 않나 싶어서 최근에 꽃차, 다례, 약선음식 등 수원 문화센터 교육프로그램을 알아보다가 수원문화재단에 있는 수원전통문화관에서 시민 정규강좌가 있는 것을 알게되었습니다.

 

수원전통문화관의 위치는 경기 수원시 팔달구 장안동으로 화성행궁 근처 장안문 인근에 위치해있습니다. 수원 행사기간에는 궁중 디저트와 음식 일일 강의가 열리기도하며 이색적이고 건강한 교육프로그램들이 많이 열리는 곳이기도 합니다. 

 

 

수원문화재단 수원전통문화관 규방공예, 다례, 예절 등 시민정규과정이 다양하게 있으면 신청기간은 2017.8.8(화)~2017.8.31(목)입니다. 사이트에 들어가서 온라인으로 강의를 신청할 수 있고 교육기간은 2017.9.5(화)~2017.11.29(수)입니다.

 

2017.9.5~2017.11.29 기간 중 총 12회의 교육이 진행되며, 수강생은 프로그램별 25명 모집, 수강료 50,000원(규방공예 재료비 별도)입니다.

 

수원문화재단 수원정통문화관에서 진행하는 이렇게 좋은프로그램을 왜이제야 알았나 싶을정도로 개인적으로 가장 관심이 갔던 프로그램은  시민다례 프로그램이였는데요, 매주 화요일 수요일 오전 10시에서 12시까지 프로그램의 자세한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말차 다도반은 차의 분류, 말차법을 위한 다구, 일본 및 우리나라 말차법의 이해 등을 배우게 되면 매주 화요일 수업이 진행됩니다.

잎차 다도반차의 정신, 다구, 차 분류법, 차의 종류, 차의 성분과 효능, 생활다례 등을 매주 수요일 배우게됩니다.

이외에도 매주 수요일 진행되는 시민예절 프로그램 오전반 오후반이 있습니다.

오전반은 오전 10시~오전12시까지 2시간 진행이며, 예절이란 무엇인가, 인사예절과 배례법, 예절의 방위와 좌석배치, 효와 효행 등을 배우게 됩니다. 오후반은 오후2시~4시 2시간 진행이며, 한국의 예학사상, 술과 차의 예절, 성년례, 상장례, 공감의 대화예절 등을 배웁니다.

이외에도 매주 화요일 오전, 오후, 야간으로 세차례 진행되는 규방공예 프로그램이 있습니다.

오전반은 오전10시~12시 총 2시간진행이며, 오후반은 오후2시~4시, 야간반은 오후7시~9시에 수업이 진행됩니다. 수원문화재단 수원전통문화관 규방공예에서는 외도래, 도래, 연봉, 가락지매듭 증 전통매듭 만드는 방법을 배우는 것은 물론 다기보, 두루주머니, 귀주머니, 예단보, 바늘방석, 괴불노리개 등 규방공예를 배우기도 합니다.

 

수원 문화센터 프로그램보다 더 알차고 의미있는 프로그램들이 많이 있는데요 시간되시면 신청하셔서 교육에 참여하여 다양한 경험을 쌓는것도 좋은 추억이 될것같습니다.